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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드업 기초 100제 99번 - 성실한 개미

Lami 2021. 11. 28. 18:10
**서론**
영일이는 생명과학에 관심이 생겨 왕개미를 연구하고 있었다.

왕개미를 유심히 살펴보던 중 특별히 성실해 보이는 개미가 있었는데,
그 개미는 개미굴에서 나와 먹이까지 가장 빠른 길로 이동하는 것이었다.

개미는 오른쪽으로 움직이다가 벽을 만나면 아래쪽으로 움직여 가장 빠른 길로 움직였다.
(오른쪽에 길이 나타나면 다시 오른쪽으로 움직인다.)

이에 호기심이 생긴 영일이는 그 개미를 미로 상자에 넣고 살펴보기 시작하였다.

미로 상자에 넣은 개미는 먹이를 찾았거나, 더 이상 움직일 수 없을 때까지
오른쪽 또는 아래쪽으로만 움직였다.

미로 상자의 구조가 0(갈 수 있는 곳), 1(벽 또는 장애물)로 주어지고,
먹이가 2로 주어질 때, 성실한 개미의 이동 경로를 예상해보자.

단, 맨 아래의 가장 오른쪽에 도착한 경우, 더 이상 움직일 수 없는 경우, 먹이를 찾은 경우에는 더이상 이동하지 않고 그 곳에 머무른다고 가정한다.

미로 상자의 테두리는 모두 벽으로 되어 있으며, 개미집은 반드시 (2, 2)에 존재하기 때문에 개미는 (2, 2)에서 출발한다.

입력
10*10 크기의 미로 상자의 구조와 먹이의 위치가 입력된다.

1 1 1 1 1 1 1 1 1 1
1 0 0 1 0 0 0 0 0 1
1 0 0 1 1 1 0 0 0 1
1 0 0 0 0 0 0 1 0 1
1 0 0 0 0 0 0 1 0 1
1 0 0 0 0 1 0 1 0 1
1 0 0 0 0 1 2 1 0 1
1 0 0 0 0 1 0 0 0 1
1 0 0 0 0 0 0 0 0 1
1 1 1 1 1 1 1 1 1 1

출력
성실한 개미가 이동한 경로를 9로 표시해 출력한다.

1 1 1 1 1 1 1 1 1 1
1 9 9 1 0 0 0 0 0 1
1 0 9 1 1 1 0 0 0 1
1 0 9 9 9 9 9 1 0 1
1 0 0 0 0 0 9 1 0 1
1 0 0 0 0 1 9 1 0 1
1 0 0 0 0 1 9 1 0 1
1 0 0 0 0 1 0 0 0 1
1 0 0 0 0 0 0 0 0 1
1 1 1 1 1 1 1 1 1 1

 

입력 예시 값

ant_house = [
         [1, 1, 1, 1, 1, 1, 1, 1, 1, 1],
         [1, 0, 0, 1, 0, 0, 0, 0, 0, 1],
         [1, 0, 0, 1, 1, 1, 0, 0, 0, 1],
         [1, 0, 0, 0, 0, 0, 0, 1, 0, 1],
         [1, 0, 0, 0, 0, 0, 0, 1, 0, 1],
         [1, 0, 0, 0, 0, 1, 0, 1, 0, 1],
         [1, 0, 0, 0, 0, 1, 2, 1, 0, 1],
         [1, 0, 0, 0, 0, 1, 0, 0, 0, 1],
         [1, 0, 0, 0, 0, 0, 0, 0, 0, 1],
         [1, 1, 1, 1, 1, 1, 1, 1, 1, 1]
]

 

<풀이>

더보기

내가 쓴 풀이

ant_house = [
         [1, 1, 1, 1, 1, 1, 1, 1, 1, 1],
         [1, 0, 0, 1, 0, 0, 0, 0, 0, 1],
         [1, 0, 0, 1, 1, 1, 0, 0, 0, 1],
         [1, 0, 0, 0, 0, 0, 0, 1, 0, 1],
         [1, 0, 0, 0, 0, 0, 0, 1, 0, 1],
         [1, 0, 0, 0, 0, 1, 0, 1, 0, 1],
         [1, 0, 0, 0, 0, 1, 2, 1, 0, 1],
         [1, 0, 0, 0, 0, 1, 0, 0, 0, 1],
         [1, 0, 0, 0, 0, 0, 0, 0, 0, 1],
         [1, 1, 1, 1, 1, 1, 1, 1, 1, 1]
]

x, y = 2, 2
x, y = x-1, y-1


while True:
    ant_house[x][y] = 9
    
    if ant_house[x][y] == 2:
        break
    elif ant_house[x][y+1] == 0:
        ant_house[x][y+1] = 9
        
    elif ant_house[x+1][y] == 0:
        ant_house[x+1][y] = 9

        
for a in ant_house:
    print(*a)

# 실행 결과
# 반복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무한루프

이 문제는 풀 수 있을 것 같았는데 결국 풀지 못했다.

개미가 지나간 자리가 9로 바뀌는 거니까 개미도 변수를 이용할 것 같았는데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르겠다ㅜㅜ

 

강의 풀이

ant_house = [
         [1, 1, 1, 1, 1, 1, 1, 1, 1, 1],
         [1, 0, 0, 1, 0, 0, 0, 0, 0, 1],
         [1, 0, 0, 1, 1, 1, 0, 0, 0, 1],
         [1, 0, 0, 0, 0, 0, 0, 1, 0, 1],
         [1, 0, 0, 0, 0, 0, 0, 1, 0, 1],
         [1, 0, 0, 0, 0, 1, 0, 1, 0, 1],
         [1, 0, 0, 0, 0, 1, 2, 1, 0, 1],
         [1, 0, 0, 0, 0, 1, 0, 0, 0, 1],
         [1, 0, 0, 0, 0, 0, 0, 0, 0, 1],
         [1, 1, 1, 1, 1, 1, 1, 1, 1, 1]
]

x, y = 1, 1

while ant_house[x][y] != 2 :
    if ant_house[x][y] == 0:
        ant_house[x][y] = 9
        y += 1
    else :
        x += 1
        y -= 1
ant_house[x][y] = 9

        
for house in ant_house:
    print(*house)

 

<풀이 비교>

while 문으로 접근한 것은 좋았으나... 좌표를 이동할 때 어떻게 처리하는지가 잘못됐었다. 나는 각 좌표에 +1을 하는 식으로 했는데 강의를 보니 x와 y 값 자체에 1을 더해서 내가 막혔던 부분을 해결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