**서론**
영일이는 생명과학에 관심이 생겨 왕개미를 연구하고 있었다.
왕개미를 유심히 살펴보던 중 특별히 성실해 보이는 개미가 있었는데,
그 개미는 개미굴에서 나와 먹이까지 가장 빠른 길로 이동하는 것이었다.
개미는 오른쪽으로 움직이다가 벽을 만나면 아래쪽으로 움직여 가장 빠른 길로 움직였다.
(오른쪽에 길이 나타나면 다시 오른쪽으로 움직인다.)
이에 호기심이 생긴 영일이는 그 개미를 미로 상자에 넣고 살펴보기 시작하였다.
미로 상자에 넣은 개미는 먹이를 찾았거나, 더 이상 움직일 수 없을 때까지
오른쪽 또는 아래쪽으로만 움직였다.
미로 상자의 구조가 0(갈 수 있는 곳), 1(벽 또는 장애물)로 주어지고,
먹이가 2로 주어질 때, 성실한 개미의 이동 경로를 예상해보자.
단, 맨 아래의 가장 오른쪽에 도착한 경우, 더 이상 움직일 수 없는 경우, 먹이를 찾은 경우에는 더이상 이동하지 않고 그 곳에 머무른다고 가정한다.
미로 상자의 테두리는 모두 벽으로 되어 있으며, 개미집은 반드시 (2, 2)에 존재하기 때문에 개미는 (2, 2)에서 출발한다.
입력
10*10 크기의 미로 상자의 구조와 먹이의 위치가 입력된다.
1 1 1 1 1 1 1 1 1 1
1 0 0 1 0 0 0 0 0 1
1 0 0 1 1 1 0 0 0 1
1 0 0 0 0 0 0 1 0 1
1 0 0 0 0 0 0 1 0 1
1 0 0 0 0 1 0 1 0 1
1 0 0 0 0 1 2 1 0 1
1 0 0 0 0 1 0 0 0 1
1 0 0 0 0 0 0 0 0 1
1 1 1 1 1 1 1 1 1 1
출력
성실한 개미가 이동한 경로를 9로 표시해 출력한다.
1 1 1 1 1 1 1 1 1 1
1 9 9 1 0 0 0 0 0 1
1 0 9 1 1 1 0 0 0 1
1 0 9 9 9 9 9 1 0 1
1 0 0 0 0 0 9 1 0 1
1 0 0 0 0 1 9 1 0 1
1 0 0 0 0 1 9 1 0 1
1 0 0 0 0 1 0 0 0 1
1 0 0 0 0 0 0 0 0 1
1 1 1 1 1 1 1 1 1 1
입력 예시 값
ant_house = [
[1, 1, 1, 1, 1, 1, 1, 1, 1, 1],
[1, 0, 0, 1, 0, 0, 0, 0, 0, 1],
[1, 0, 0, 1, 1, 1, 0, 0, 0, 1],
[1, 0, 0, 0, 0, 0, 0, 1, 0, 1],
[1, 0, 0, 0, 0, 0, 0, 1, 0, 1],
[1, 0, 0, 0, 0, 1, 0, 1, 0, 1],
[1, 0, 0, 0, 0, 1, 2, 1, 0, 1],
[1, 0, 0, 0, 0, 1, 0, 0, 0, 1],
[1, 0, 0, 0, 0, 0, 0, 0, 0, 1],
[1, 1, 1, 1, 1, 1, 1, 1, 1, 1]
]
<풀이>
더보기
내가 쓴 풀이
ant_house = [
[1, 1, 1, 1, 1, 1, 1, 1, 1, 1],
[1, 0, 0, 1, 0, 0, 0, 0, 0, 1],
[1, 0, 0, 1, 1, 1, 0, 0, 0, 1],
[1, 0, 0, 0, 0, 0, 0, 1, 0, 1],
[1, 0, 0, 0, 0, 0, 0, 1, 0, 1],
[1, 0, 0, 0, 0, 1, 0, 1, 0, 1],
[1, 0, 0, 0, 0, 1, 2, 1, 0, 1],
[1, 0, 0, 0, 0, 1, 0, 0, 0, 1],
[1, 0, 0, 0, 0, 0, 0, 0, 0, 1],
[1, 1, 1, 1, 1, 1, 1, 1, 1, 1]
]
x, y = 2, 2
x, y = x-1, y-1
while True:
ant_house[x][y] = 9
if ant_house[x][y] == 2:
break
elif ant_house[x][y+1] == 0:
ant_house[x][y+1] = 9
elif ant_house[x+1][y] == 0:
ant_house[x+1][y] = 9
for a in ant_house:
print(*a)
# 실행 결과
# 반복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무한루프
이 문제는 풀 수 있을 것 같았는데 결국 풀지 못했다.
개미가 지나간 자리가 9로 바뀌는 거니까 개미도 변수를 이용할 것 같았는데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르겠다ㅜㅜ
강의 풀이
ant_house = [
[1, 1, 1, 1, 1, 1, 1, 1, 1, 1],
[1, 0, 0, 1, 0, 0, 0, 0, 0, 1],
[1, 0, 0, 1, 1, 1, 0, 0, 0, 1],
[1, 0, 0, 0, 0, 0, 0, 1, 0, 1],
[1, 0, 0, 0, 0, 0, 0, 1, 0, 1],
[1, 0, 0, 0, 0, 1, 0, 1, 0, 1],
[1, 0, 0, 0, 0, 1, 2, 1, 0, 1],
[1, 0, 0, 0, 0, 1, 0, 0, 0, 1],
[1, 0, 0, 0, 0, 0, 0, 0, 0, 1],
[1, 1, 1, 1, 1, 1, 1, 1, 1, 1]
]
x, y = 1, 1
while ant_house[x][y] != 2 :
if ant_house[x][y] == 0:
ant_house[x][y] = 9
y += 1
else :
x += 1
y -= 1
ant_house[x][y] = 9
for house in ant_house:
print(*house)
<풀이 비교>
while 문으로 접근한 것은 좋았으나... 좌표를 이동할 때 어떻게 처리하는지가 잘못됐었다. 나는 각 좌표에 +1을 하는 식으로 했는데 강의를 보니 x와 y 값 자체에 1을 더해서 내가 막혔던 부분을 해결했다.
'Python > CodeUp' 카테고리의 다른 글
83번 빛 섞어 색 만들기 (0) | 2022.06.21 |
---|---|
list comprehension을 이용해 짝수 합 구하기 (0) | 2022.06.21 |
코드업 기초 100제 98번 - 설탕과자 뽑기 (0) | 2021.11.28 |
코드업 기초 100제 97번 - 바둑판에 십자 뒤집기 (0) | 2021.11.28 |
코드업 기초 100제 96번 - 바둑판에 흰 돌 놓기 (0) | 2021.11.28 |